- 여기서 악보를 수정하면 보이는 악보만 수정되고 소리는 바뀌는 것이 아닙니다.
- ⓐ 선택된 음표들의 꼬리 모양을 바꿉니다.
- ⓑ 선택된 음표를 숨길 수 있습니다.
- ⓒ 선택된 음표의 노트높이를 바꿀 수 있습니다. (8va 등등을 사용했을때 8va 있는 구간의 노트높이는 이 기능으로 수동으로 바꾸어 합니다).
- ⓓ 선택된 음표의 음 길이를 바꿀 수 있습니다.
- ⓔ 이명동음을 바꿀 수 있습니다. (임시표 있을 때만 동작 됩니다)
- ⓕ 악보 머리 모양을 기타 스트로크 모양으로 바꿉니다.
- ⓖ 기타타브 악보를 숨깁니다.
- ⓗ는 미디에서 악보를 만들면서 마디 또는 박자에 의해 노트들이 2개로 나누어질 때 앞에 노트에서 뒤쪽 노트로 Tie를 붙이라고 하는 표시가(내부적으로) 생기는데 그것을 없앨 때 사용 합니다. (앞의 노트를 선택하고 ⓗ 해야 됨)
- ⓘ 는 위와 똑 같은 이유로 생성된 뒤의 노트들을 지웁니다. (화음일 경우는delete 하고 화음이 아닐 경우는 생성된 노트를 쉼표로 바꿉니다) (위의 그림에서 ⓐ노트)
- ⓙ 이것은 현재 자기 포지션에 맞춰서 긴 노트는 짧게, 짧은 노트는 길게 해서 악보를 정확하게 듀레이션 꽉 차게 (예쁘게, 리듬에 맞게) 만드는 것 입니다 (6-ⓝ을 해서 악보를 높은음자리 낮은음자리로 변경 했을 때 이 기능을 써야 될 일이 생길 것 입니다)
- 이 그림은 맨 앞에 보였던 사보가 필요한 이유2번 그림 입니다. 2번 마디의 모든 노트들을 선택 한 뒤 ⓗ ⓘ ⓙ 체크를 하고OK를 누르면 2번 마디의 악보가 1번 마디의 악보로 한번에 마술처럼 변합니다.이때 화면에 보이는 악보만 변경되고 미디의 소리는 변경되지 안습니다. 그래서 노트앰프가 소리와 악보가 정확한 악보를 가장 빨리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.
- ⓚ는 위의 ⓙ로 노트 tail과 duration 채우기를 했다면 무조건 길게 음표가 생성되어 음표와 쉼표가 나와야 될 부분에 음표만 길게 나와서 박자를 알 수 없는 부분이 생기는데 ⓚ로 쉼표를 생성 시킬 수 있습니다. 쉼표는 노트 박자 경계 맨 뒷부분에 생깁니다.
■ 즉 ⓙ로 타임베이스120일 때270인 2분음표로 표시되는 노트가 생겼다면 ⓚ를 하면 뒤쪽의 박자에서 잘라서 240의2분음표와+ 30의16분 쉼표로 만들겠다는 이야기 입니다.
- ⓚ는 노트의 뒤쪽의 박자 남는 부분을 쉼표로 바꾸는데 반해 ⓛ은 앞쪽에서 노트와 노트로 분리하는 것 입니다.
■ 즉 ⓙ로 타임베이스120일 때 150인4분음표로 표시되는 노트가 생겼다면 이때 ⓛ 을 하면 앞쪽의 박자에서 잘라서 30의16분음표와+ 120의4분음표로 만들겠다는 이야기 입니다.
- ⓚ ⓛ을 할 때 화음일 때는 여러 노트 중에1개만 잘라서 쉼표나 노트를 만들고, 나머진 안 잘라진 상태로 있기 때문에 (노트를 전부 다 자르면 쉼표가 여러 개 생기면 안 되므로) 이때는 ⓙ를 다시 해서 나머지 노트들 tail과duration을 다시 맞추어야 합니다.
- 이렇게 tail 과 duration이 안 맞는 노트들은 마우스 드래그 해서 선택 할 때 녹색으로 표시 됩니다. 선택을 해보고 색깔이 녹색이면 ⓚ또는 ⓛ을 주의해서 하도록 합니다. ⓚ또는 ⓛ이 상황 따라 틀릴 수도 있으므로 그때는 직접 다른 방법으로 수정합니다.
- 6-ⓟ은 노트들을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하고 이 대화 상자를 펼쳐서 확인을 눌러 수정하고
- 6-ⓠ는 이 대화상자에서 바꿀 설정을 세팅하고 마우스로 노트를 하나씩 클릭해서 수정합니다.